인천광역시 도시기본계획 2030 알아보기

오늘은 5대 광역시 중 인천광역시의 도시기본계획 2030년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인천에 관심이 생겨 지역을 정리하면서 큰흐름으로 도시기본계획을 알아야 그 지역의 미래발전과정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5대 광역시 중 처음으로 인천광역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인천광역시 개요

인천광역시

■ 위 치 : 경기도 중서부에 있는 광역시

 

■ 면 적 : 1,063㎢

 

■ 행정구분 

  • 8 구 : 남동구, 미추홀구, 동구, 계양구, 서구, 부평구, 연수구, 중구

  • 2 군 : 강화군, 옹진군

■ 인 구 : 3,008,552 (2017년 기준) / 약 300만명

 

▶ 인천광역시는 5대 광역도시 중 부산광역시(약350만명) 다음으로 두번째로 인구가 많은 광역도시입니다. 

    서울 및 경기도에 근접해 있어서 수도권에 영향이 간접적으로 있는 도시입니다. 

    인구가 점차 줄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인천은 광역시 중 인구가 상승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도시기본계획의 정의

■ 정의

  •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시, 군의 관할구역에 대하여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장지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서 도시관리계획의 수립 지침이 되는 계획

■ 관련 법규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 제18조(도시,군기기본계획의 수립권자와 대상지역), 제19조(도시, 군기본계획의 내용)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5조(도시, 군기본계획의 내용)

  • 「도시군기본계획 수립 지침」

▶ 도시기본계획은 그 지역의 변화될 모습에 대해서 미리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도심과 부도심의 관계, 교통망의 발달, 지역의 발전 추구방향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의 도시 발전 과정 알아보기

인천광역시 도시 발전과정

인천광역시의 도시의 변모를 보면 조그만한 섬에서 출발해서 점차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지도는 1937년에서 2002년까지 도시확장의 모습을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인천은 지속적으로 영역을 넓혀 나갔고 땅을 매립해서 그 크기가 점차 커지기도 했습니다. 1992년의 지도를 보면 영종도가 두 섬이 하나의 섬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영종도에는 우라니라의 대표적 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해 있습니다.

2002년 지도에 보면 지금의 연수구에 있는 송도동 또한 매립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송도동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추진하는 개발지역 중 하나로, 총 11개의 공구로 개발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도 진행형이죠. 1, 2, 3, 4, 5, 7공구는 거의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고, 6, 8, 9, 10공구는 현재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마지막 개발 예정지인 11공구는 매립이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인천은 바다를 끼고 있어서 그런지 매립되는 부분이 참 많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땅이 부족하면 언제든지 매립할 수 있다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도시 인거 같습니다. 

 

 

위치 및 세력권

■ 위치 

  •  인천은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중앙부 서해안에 위치

  • 항구도시로서 동북아의 관문역활을 담당

  • 인천광역시 행정구역은 서해안의 백령도, 덕적도, 연평도 등을 포함하여 동서간 약 192.2km

  • 남북간 117.6km에 달하는 넓은 지역을 포함하고 있음

■ 세력권

 

❚ 행정권

❍ 인천광역시는 1914년 행정구역이 최초 결정된 이후, 5차에 걸쳐 행정구역이 확장 또는 변경되었으며, 

   2015년 4월 기준 행정조직은 8개구, 2개군, 1개읍, 19개면, 129개동으로 구성됨

 

❚ 경제권

 물류 중심지와 경제자유구역을 조성하여 남쪽으로는 시흥·남양만, 북쪽으로는 개성공단과 연결해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발전시킬 계획임.

 경인아라뱃길 개통으로 인하여, 서울 서남부 지역 경기도 김포를 비롯해 부천, 광명,시흥이 직접적인 

   경제적 영향권을 형성하며, 수도권 및 서해안권이 간접 영향권을 형성함

 

❚ 사회문화권

❍ 역사적ㆍ문화적 동질성을 갖는 지역으로 서해 도서지역, 김포시 서남부 지역이 직접적인 영향권임

 

■ 도시공간 구조

인천광역시 도시공간 구조

인천은 4도심, 3부도심, 9 지역중심으로 도시공간 구조를 구성하였다. 세부적으로 4도심에는 동인천+구월, 청라+가정, 부평+계양, 송도+연수로 구성되고, 3부도심에는 영종, 소래+논현, 검단으로 구성됩니다. 마지막으로 9지역중심으로는 강화, 길상, 오류, 검암, 가좌, 용현, 만수, 서창, 옹진으로 구성됩니다. 

 

▶ 도심과 부도심에 대해서는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 도시의 발전 축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도심

동인천+구월 / 청라+가정

부평+계양 / 송도+연수 

3 부도심 

영종 / 소래, 논현 / 검단 

 9 지역중심

강화 / 길상 / 오류 / 검암

가좌 / 용현 / 만수 / 서창 / 옹진 

 

인천은 4개의 축으로 미래의 동력노선을 그리고 있는데요. 평화벨트 축(녹색), 도시재생축(빨강), 미래성장축(파랑), 국제기반축(보라)으로 2030년까지 발전을 구상하겠다고 표시하였습니다. 

 

평화벨트축(녹색)을 살펴보면 인천 송도연수에서 출발해서 영종도, 강화도를 지나 개성으로 가는 노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초 남북분위기가 좋아지고 있을시 남북평화도로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나오고 있었죠. 북한과의 사이가 좋아져서 개통이 된다면 남북 무역의 중심에 인천이 들어설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남북평화도로 시발’ 영종∼신도 연륙교 내년 착공

 

'남북평화도로 시발’ 영종∼신도 연륙교 내년 착공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중구 영종도에서 옹진군 신도를 잇는 평화도로 건설사업이 본격 착수된다. 이 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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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재생축(빨강)을 살펴보면 동인천, 구월, 부평, 계약 등 구도심을 재생할려는 발전 노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도심이였던 곳이 세월이 지남에 따라 노후도가 진행되자 점차 도심을 버리고 좀더 편한 곳으로 사람들은 이동을 하게 되죠. 그래서 다시 구도심을 재생시키는 사업을 통해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계획을 하게 됩니다. 도심의 중추기능을 유지하면서 상징성을 강화하고 기존에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원도심 활성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또한 주거환경을 개선해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발전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래성장축(파랑)은 송도 및 청라 등 국제도시의 면모를 가지고 있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천에서 송도와 청라는 소중한 존재이지요. 기존의 원도심과 달리 빈땅에서 출발했기에 인프라를 구축하기 쉬웠고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집값도 그에 반영되어 인천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제기반축(보라)은 영종도에서 청라를 거쳐 서울로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종도의 인천국제공항을 바탕으로 철도망 및 도로망을 개선시켜 서울과의 접근성을 향상시킬려는 노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천에서 가장 서울과 접근이 가까운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서울 강남 접근성으로 볼 때 아직 힘든 점이 많이 보입니다.  

 

 

■ 중부생활권 발전구상

 

중부생활권 발전구상

▶개항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원도심 활성화 (차이나타운, 월미도, 연안부두)

▶도시재상으로 새로운 도시환경 창출(도화지구 도시재생사업, 인천터미널 복합단지,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 지역 및 광역교통 연계체계 강화(인천발 K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신설, 제2공항철도 신설)

 

 

 남부생활권 발전구상

 

남부생활권 발전구상

▶ 산업 간 융복합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남동국가 산업단지 고도화)

▶ 광역교통망을 활용한 관광거점 육성(수도권 제2순환도로 개통,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크루즈항, 송도워터프런트)

▶ 소래, 시흥 광역생활권의 중심지(소래포구 관광특구 조성, 수인선과 인천발 KTX)

 

 

 

 동북생활권 발전구상

 

동북생활권 발전구상

역사, 문화, 관광벨트 조성(경인아라뱃길 친수공간의 관광지원화, 계양산 일원 광역관광 거점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 및 첨단산업유지 강화(부평 국가산업단지 고도화)

부평, 부천 광역생활권 도시기능 연계(부평미군 기지 이전지 특화공원 조성, 부천 서부권과 연계한 광역생활권 형성)

 

 

 

 서북생활권 발전구상

 

서북생활권 발전구상

수도권매립지 및 경인아라뱃길 관광기능 강화(친수공간 관광 자원화)

루원시티의 지역중심 기능강화

검단, 김포 광역생활권 도시기능 강화(도시철도1호선 연장, 도시철도 2호선 연장,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 수도권 제2순환도로 건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영종생활권 발전구상

 

영종생활권 발전구상

공항 중심의 융복합 관광산업 육성(미단시티카지노, 해양레저관광 육성)

국제항공 물류중심지 활성화(인천공항 확장, 공항 물류단지 개발)

항공산업 육성으로 성장기반 마련(항공산업 클라스터 조성)

 

 

 강화생활권 발전구상

 

강화생활권 발전구상

고유역사, 문화자원의 관광자원화

강화 지역의 고유자산을 활용한 관광컨텐츠 개발

지역경제 및 납북경합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웅진생활권 발전구상

 

웅진생활권 발전구상

▶ 섬을 활용한 특화관광 육성

도서지역 접근체계 강화

도서 간 네트워크 발전 육성 

 

 

 

▶참조 : 인천도시기본계획 보고서 https://www.incheon.go.kr/pub/PUB060203/204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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