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층간소음, 시공 후 성능확인으로 줄인다

 

 

 

아파트 완공 뒤 층간소음 측정 ... 미흡하면 보완 시공

아파트 완공 뒤 층간소음 측정 ... 미흡하면 보완 시공

 

아파트 완공 뒤 층간소음 측정… 미흡하면 보완 시공

정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아파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층간소음 사후 확인제도를 신설키로 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 건설되는 아파트는 시공 후 층간소

news.kmib.co.kr

정부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아파트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층간소음 사후 확인제도를 신설키로 했다. 2022년 하반기부터 건설되는 아파트는 시공 후 층간소음 차단 성능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사전 인정제도'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인데 시공 후 층간소음을 보안할 수 있는 보완 시공에 한계가 있고, 과태료 등 법적 처벌기준도 따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국토교통부는 9일 공동주택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사후 확인제도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2005년 이후 사전 인정제도를 운영하면서 바닥충격음 차단성능을 평가해 기준을 통과한 바닥구조로만 시공토록 했다. 그러나 아파트 구조·면적·바닥 두께 등 층간소음이 커지는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기엔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국토부는 아파트 입주 직전 층간소음을 측정해 권고기준을 충족했는지를 가리는 사후 확인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주택법 적용을 받는 30세대 이상의 아파트는 시공 후 입주를 앞두고 단지별로 일부 샘플 가구의 층간소음 차단성능을 측정해 지방자치단체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지자체는 기준에 미달하는 단지에 보완 시공 등 개선권고 조치를 내릴 수 있다. 조처를 하지 않는 단지는 정부가 미조치 공표를 하는 등의 제재를 가할 예정이다.

 

다만 시공 후 층간소음이 권고기준을 넘기더라도 시공사에 과태료 등의 법적 제재를 할 수는 없어 여전히 나몰라라식 시공이 횡행할 수 있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현재 기술로는 시공 후 층간소음이 얼마나 발생할지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어 권고가 아닌 의무기준을 도입할 경우 시공사와 입주민 간 법적 분쟁을 장기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층간소음의 이슈가 한층 강화된 느낌입니다. 밖을 나가지 못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다보니 층간소음관련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다 보니 조금만 걸어도 바닥이 울리는 느낌을 지울수 없는데요. 설계에서부터 검토가 이뤄져야 할텐데 짓고나서 과연.. 얼마나 잡을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군요.

건설사가 비용이 늘어나면 그건 또 분양가의 증가로 이어질텐데.. 집값이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아시아나항공 인수 안되면 어떻게 될까"

"아시아나항공 인수 안되면 어떻게 될까"

 

"아시아나항공 인수 안되면 어떻게 될까"

[CBS노컷뉴스 김연지 기자] 여름 성수기를 맞아 하늘길을 열며 기지개를 켜던 항공업계가 다시 난기류에 빠졌다. 수그러들던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면서 하나둘씩 증편하던 국제선이 날개를 좀�

news.naver.com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해온 현대산업개발이 채권단에 지난 9일 인수 조건을 재협의하자고 요청했다. 코로나19에 따라 상황이 변한 만큼 원점에서 협상하자는 요구다. "인수 의지에 변함없다는 전제조건을 달았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하기 위한 절차라는 해석이 우세하다.

 

이날 현산의 입장 발표는 앞서 지난달 29일 채권단과 금호산업이 이달 말까지 "인수 의지가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한 공식 답변인 셈이다.

 

HDC현산은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한 여러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계약상 주식 인수거래 종결 기한 연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인수 가치를 현저히 훼손하는 상황이 확인됐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이 계약 당시 파악하기 어려웠던 추가 부채 등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HDC현산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 비율은 올해 1분기 말 현재 계약 당시(2019년 반기 말 기준)보다 1만 6126% 급증했다.

 

일각에서는 항공사의 국유화 또는 일원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미 세계 곳곳에서는 항공사들의 국유화에 나섰다. 가장 먼저 시작한 국가는 이탈리아다. 이탈리아는 지난 3월 국적 항공사인 '알이탈리아'에 35억 유로(약 4조 7300억원)를 투입하면서 국유화를 추진 중이다. 포르투갈도'TAP포르투갈'의 국영화를 검토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에서 아시아나 항공에 인수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듯합니다. 최근 수도권으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항에도 타격을 다시 주고 있는 실정인데요. 현산입장에서도 리스크가 증가하는데 쉽게 인수하기 만만치 않은 상황인거 같습니다. 현산에서 인수를 하지 않는다면 항공의 국유화가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볼 문제인거 같습니다.

 

 

정기공채가 사라진다 ... LG그룹도 64년만에 폐지

정기공채가 사라진다 ... LG그룹도 64년만에 폐지

 

정기공채가 사라진다…LG그룹도 64년만에 폐지 - 매일경제

현대車 이어 LG그룹 동참 하반기부터 공채 제도 없애고 현업 부서가 주도해 상시 채용 신입 70% 이상 인턴으로 선발 인적성도 삼성처럼 온라인으로 기업 입장에서는 채용 효율화 "채용규모 예전��

www.mk.co.kr

LG그룹이 1956년 10월 처음으로 대졸 공채를 도입한 지 64년 만에 상·하반기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상시 채용으로 전환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에 이어 LG그룹도 정기 공채를 사실상 폐지하기로 하면서 주요 그룹의 채용에 수시 채용 방식이 확산되는 모습이다. 특히 LG그룹은 전체 신입사원 중 70%를 채용 연계형 인턴십으로 선발하겠다는 계획이어서 취업준비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LG그룹의 상시 채용 제도는 인사 조직이 아닌 현업 부서가 원하는 시점에 채용 공고를 통해 필요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는 방식이다.

 

채용 전문가들은 직무 중심의 수시 선발 체제에서는 직무 적합성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취준생들이 점점 취직하기 힘들어지거 같습니다. 대기업에서 입사원 채용방식을 상시 채용으로 변경한다면 다른 기업들도 그에 맞춰 따라갈 가능성이 큰 거 같습니다. 또한 업체마다 채용방식이 틀리다 보니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울꺼 같습니다. 

 

 

"전세, 부르는게 값" ... 전세난 속 '반전세' 확산?

"전세, 부르는게 값" ... 전세난 속 '반전세' 확산?

 

"전세, 부르는 게 값"…전세난 속 '반전세' 확산?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전세 물건은 부르는 게 값입니다." 지난 9일 서울 마포구의 대장주라 불리는 '마포래미안푸르지오' 단지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임대시장과 관련한 질문에 "집주

news.naver.com

서울 아파트 전셋값 상승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48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며 주택 임대시장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세 물건을 보증부 월세인 '반전세'나 월세로 돌리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보유세 부담 증가와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하면서 월세나 반전세가 늘면서 전세 품귀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해 7월 첫째 주 이후 무려 48주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달 첫째 주 서울 전셋값은 0.04% 상승해 48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했다. 전주(0.02%)와 비교해 상승 폭을 키웠다. 특히 송파구(0.02%→0.11%)를 비롯해 서초구(0.01%→0.04%), 강남구(0.01%→0.04%) 등 강남3구를 중심으로 오름폭이 확대됐다.

 

보유세 부담 증가와 저금리 기조 장기화, 전세대출 규제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전세 거래는 감소하고, 반전세나 월세 거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 물건이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되면서 전세난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반전세가 늘면서 전세는 품귀 현상을 빚고, 덩달아 전셋값이 상승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얘기다.


서울의 전세값의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유세 부담 및 저금리로 인해서 사람들이 전세에서 반전세, 월세로 돌리는 분위기가 확대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세금이 늘면 그 부담은 임차인에서 돌아가는데.. 그것을 정부는 모르는 것일까요. 전세에서 반전세, 월세로 물건을 돌리다 보니 전세물건은 줄어들고 물건이 줄어드니 전세값은 당연히 오르겠지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