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경제성장률 OECD 중 가장 높은 수준

 

 

 

 

OECD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2.5%'주요국 1위

OECD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2.5%'주요국 1위

 

OECD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2.5%'…주요국 1위(종합)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2차 확산될 경우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5%'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는 OECD 회원국과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는 코로나19가 2차 확산했을 때를 가정한 것으로, 2차 확산이 없을 경우 우리나라 성장률은 -1.2%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성장률 전망치는 OECD 회원국과 주요국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OECD는 "코로나19 충격을 먼저 경험했음에도 한국 정부의 효과적인 방역조치로 다른 OECD 국가 대비 올해 한국의 경기위축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로는 "대규모 봉쇄조치 없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했다"는 점을 꼽았다. 한국은 지난 2월 중순부터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가속화됐으나, 혁신적인 검역 체계 덕분에 3월부터 빠르게 안정을 찾았다는 것이다. 다만 "연중 코로나19가 재확산될 경우 글로벌 경기침체가 한국 수출에 영향을 미치면서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우려했다. 


코로나19라는 전례없는 위기로 인해 1930년대 대공황 이후 가장 심각한 침제라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사람들은 표현을 하는데요. 그만큼 세계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 있는거 같습니다. OECD는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2.5%로 보고 있는데요. 다른 OECD국가에 비해 높게 평가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대처능력에 높은 점수를 준거 같습니다. 

 

출처:기획재정부 OECD 국가 선장전망 조정폭

 

美 '제로금리' 쭈욱 내후년말까지 '금리인상' 없다

美 '제로금리' 쭈욱 내후년말까지 '금리인상' 없다

 

美 '제로금리' 쭈욱…내후년말까지 '금리인상' 없다 - 머니투데이 뉴스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022년까지 기준금리를 현행 '제로'(0) 수준으로 묶어두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앞으로 최소한 1년반 동안은 미국의 금리인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

news.mt.co.kr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2022년까지 기준 금리를 현행 '제로'(0) 수준으로 묶어두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앞으로 최소한 1년반 동안은 미국의 금리인상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다. 

 

연준은 10일(현지시간) 이틀간의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마친 뒤 통화정책 성명을 통해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0.00~0.25%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COVID-19) 사태에 따른 경제적 충격이 본격화된 지난 3월 연준은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전격 인하하고, 무제한 양적완화를 선언했다.


연준에서 기준 금리를 현행 수준인 제로(0)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내비쳤습니다. 미국은 현재 계속해서 달러를 찍어내고 있는데요. 무제한 양적완화를 통해서 경기를 살려보겠다는 뜻을 계속 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금리가 당분간 인상이 없을꺼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실제 제로금리의 시대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갭투자 망했네" 집값 추월한 전셋값에 잠 못 이루는 집주인들

"갭투자 망했네" 집값 추월한 전셋값에 잠 못 이루는 집주인들

 

"갭투자 망했네"…집값 추월한 전셋값에 잠 못 이루는 집주인들

[디지털타임스 박상길 기자] 서울 등 수도권 오피스텔 시장에서 전셋값이 매매가격을..

www.dt.co.kr

서울 등 수도권 오피스텔 시장에서 전세값이 매매가격을 추월한 '깡통 오피스텔'이 속출하고 있다. 

 

1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자곡동 소재의 오피스텔 강남유탑유블레스 전용면적 25.7㎡는 지난달 30일 1억4500만원(4층)에 매매 실거래됐다. 그러나 같은 면적 3층이 지난 5일 1억6500만원에 전세 계약됐다. 매매가격이 전세값보다 2000만원이나 하락했다. 경기 고양 일산동구 백석동에 위치한 백석역동문굿모닝힐Ⅱ는 지난달 13일 전용 29.33㎡가 1억200만원(6층)에 팔렸는데 같은 면적, 같은 층이 2014년 8월에 1억1000만원에 실거래된 이후로 가장 낮은 금액이다.

 

이처럼 수도권 핵심지의 오피스텔 시장에서 '깡통전세'가 현실화하고 있다. 깡통전세는 전셋값이 매맷값에 육박하거나 더 높아져 나중에 집주인이 집을 팔아도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


최근 강남의 전세가격이 올랐고, 매매는 최근 되지 않았으니 반영이 되지 않은거 같은데..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매매가 조금 어렵고 가격 상승도 힘든 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세가격은 매매가격을 넘을 수 없는게 일반인데 조금 연구해볼 기사인거 같습니다.  

 

 

임대차 보호 3법 종부세 감면 격돌

임대차 보호 3법 종부세 감면 격돌

 

[여야 부동산 전쟁] ‘임대차 보호 3법’, ‘종부세 감면’ 격돌

21대 국회 시작과 함께 여야의 부동산 관련 법안 발의가 이어지고 있다. 큰 틀에서 비교하면 여당은 규제를 통한 서민 주거안정 보호, 야당은 규제 완화를 통한 세금부담 완화를 기치로 내걸고 ��

www.dailian.co.kr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 주요 내용

 

■ (민주)박주민의원 등 22인

  • 세입자가 월세 3기분 연체하지 않은 한 집주인은 세입자의 재계약 요구 거절 불가

  • 재계약 시 월세 또는 전세금 5% 초과 인상 불가

  • 집주인이 직접 살기 위해 전월세 계약 시점 맞춰 계약 해지하는 경우 집주인이 '실거주해야 할 객관적 사유' 필요

■ (민주)윤후덕의원 등 10인

  • 계약 만료되기 6개월부터 1개월 전 세입자가 계약갱신 요구할 경우 정당한 사유없이 거절불가

  • 세입자에게 1회 계약 갱신청구권 부여해 총 4년(2년+2년) 거주 보장

  • 재계약 시 월세 또는 전세금 5% 초과 인상 불가

■ (통합)태영호, 배현진 의원

  • 1주택 보유가구를 과세대상에서 제외. 실제 거주하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주택의 공시가격에 해당하는 금액을 과세표준에서 공제하는 내용

  • 주택에 대한 과세표준 공제금액을 6억에서 9억원(1세대 1주택자의 경우 12억원)으로 상향

  • 장기보야자와 60세 이상 고령자의 종부세 공제율을 보다 확대


21대 국회에서 주택임대차보호법에 관한 개정안을 서로 내고 있는거 같습니다. 여당은 규제를 통한 서민 주거안정 보호를.. 야당은 규제 완화를 통한 세금부담 완화를.. 주장하고 있는데요. 강화와 완화의 사이를 잘 조율했으면 좋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