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가경쟁력 23위...작년보다 5단계 상승

 

 

 

시장 불안 잠재운 파월…美연준 "회사채 매입 확대"

시장 불안 잠재운 파월…美연준 "회사채 매입 확대"

 

시장 불안 잠재운 파월…美연준 "회사채 매입 확대" - 매일경제

16일 개별회사채도 매입 시작 유통시장서 최대 2500억달러 中企 대출 프로그램도 가동 정부선 1조弗 인프라투자 검토 美 5월 소매판매액 18% 급증 日銀, 기업대출 35조엔 늘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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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15일 개별 회사채를 매입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미국 증시가 반등하는 등 코로나19 2차 유행 우려에 따른 금융 시장 불안감이 수그러들었다. 연준의 확고한 유동성 지원 의지가 재확인되면서 투자심리를 지탱했다는 분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경기 부양을 위해 1조달러 규모로 인프라스트럭처 건설에 투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하는 등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교통부가 주도하는 이번 대책에는 도로, 교량 등 전통적인 기반시설과 5G 무선망 등 통신설비 설치 작업이 포함될 예정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조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연방준비제도 파월은 회사가 부도가 나지 않게 회사채를 매입하겠다고..

 

엄청난 양적완화로 달러를 찍어내고 있습니다. ㅎㅎ 

 

기축통화는 이렇게 무섭네요. 미국이 떨어지기는 쉽지 않아보이네요. 

 

 

 

北 식량난에 외화까지 바닥나…주민동요 달래려 도발 무리수

北 식량난에 외화까지 바닥나…주민동요 달래려 도발 무리수

 

北 식량난에 외화까지 바닥나…주민동요 달래려 도발 무리수 - 매일경제

막나가는 북한 왜 대북전단 불만은 구실일뿐 경제난에 체제불안 위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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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북한이 예고한 지 사흘 만에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시키는 '초강수'를 둔 것은 매우 절박한 상황에서 '벼량 끝 전술'을 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남측에 대한 불만이 축적돼 있었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하지만 가중되는 경제난 속에서 주민 불만과 체제 위기를 느끼며 고강도 조치를 취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북한의 극단적 조치가 궁극적으로는 남측이 아니라 11월 대선을 앞두고 국내 정치에 집중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향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대선 전에 한반도 이슈를 부각함으로써 트럼프 대통령과 진행할 북핵 협상에 지렛대로 삼으려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북한 관영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직접 비난을 쏟아내는 와중에도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비난은 자제하고 있다. 

 

북한이 이달 들어 일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아 연일 대남 공세를 취한 뒤 청화대와 통일부는 전단살포 금지에 초점을 맞춰 북측 요구에 적극 응하는 대토를 취했다. 하지만 우리 측의 이런 노력에도 북한이 결국 개성사무소 폭파를 감행한 것은 대북전단은 구실일 뿐 다른 목적이 있음을 의미한다. 


어제 저녁을 먹다가 뉴스를 잘못 본 것이 아닌가 했습니다. 아침만해도 남북 공동연락소를 폐쇄한다는 것을 봤는데 실제 폭파까지 진행할 줄은 몰랐네요. 이번 폭파가 단순히 남한에 대한 적대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숨어있는 것이 있지않나 쉽습니다. 미국에서 대선을 준비하는 트럼프 입장에서도 위기를 극복하는 대통령이라는 명분을 줄 수도 있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북한의 입장에서도 주민의 불만과 체제 위기를 강력하게 대처하면서 어필하는 노력일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북한은 종종 트럼프를 잘 도와주는거 같아요. 앞으로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전기차 수출 年 10만대 시대

전기차 수출 年 10만대 시대

 

전기차 수출 年 10만대 시대

전기차 수출 年 10만대 시대, '제조업 코리아' 이끄는 전기차 현대 '코나'·기아 '니로' 인기 5월 수출, 전년보다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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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자동차업체들이 지난달 1만1496대의 전기자동차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사상 최대 규모다. 전체 수출 차량(9만5400대)의 12.1%다. 순수 전기차 외에 하이브리드카, 플러그인하이브리드카(PHEV) 등 전체 친환경차 수출 규모는 2만1426대다. 수출 자동차 4대 중 1대 꼴이다. 

 

올해 전기차 수출은 사상 처음 10만대를 넘길 것으로 관측된다. 올 들어 5월까지 4만2021대를 수출, 전년 동기 대비 64.1%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수출이 3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며 월 1만 대 수출 체제가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수출차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 5월 2.0%에 불과했지만 1년 새 여섯 배 넘게 늘었다. 


글로벌 자동차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에 대한 수출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네요. 특히 전기차에 대한 수출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나 수소차로 넘어가고 있는 과도기가 아닌가 합니다. 내연기관은 다른 나라보다 뒤따라가는 입장이였지만 친환경차에 관련 종목은 선방해서 세계에서 우위를 점했으면 쉽네요. 

 

 

코로나 선방에 ‘코리아 경쟁력’ 5계단 뛰었다

코로나 선방에 ‘코리아 경쟁력’ 5계단 뛰었다

 

코로나 선방에 ‘코리아 경쟁력’ 5계단 뛰었다

우리나라 국가경쟁력 순위가 지난해보다 5단계 오른 23위를 기록했다. 고용안전망 강화와 코로나19 대응 역량이 두루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韓국가경쟁력 23위… 20년來 최대 상승스위스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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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가경쟁력 순위가 지난해보다 5단계 오른 23위를 기록했다. 고용안전망 강화와 코로나19 대응 역량이 두루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스위스 소재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산하 세계경쟁력센터(WCC)가 16일 발간한 '2020년 IMD 국각경쟁력 연감'에 따르면 우라나라 국가경쟁력은 63개국 가운데 23위로 기록됐다. 지난해(28위)보다 5단계 상승했고 2000년 이래 가장 큰 폭으로 올랐다. 

 

국가경쟁력 1위는 싱가포르가 2년 연속 차지했다. 이어 덴마크, 스위스, 네델란드 순으로 이어졌다. 미국은 2018년 1위에 올랐지만 지난해 3위, 올해 10위로 떨어졌다. 지난해 2위를 기록했던 홍콩은 5위로, 14위였던 중국은 20위로, 30위였던 일본은 34위로 떨어지는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OECD 회원국과 주요국 가운데 올해 한국 성장률이 1위라는 이야기는 한번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IMD(국제경영개발연구원)에서 한국의 국가 경쟁력28위▶23위(5단계 상승)로 상승했다는 기분 좋은 뉴스이네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잘 대처한 것이 많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안좋은 뉴스도 많지만 세계에서 어느정도 인정을 받는 느낌이라 좋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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