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득세 감면 혜택 3억에서 6억으로 늘린다(신혼, 청년)

 

 

 

 

 

신혼·청년, 취득세 감면 혜택 3억서 6억으로 늘린다

신혼·청년, 취득세 감면 혜택 3억서 6억으로 늘린다

 

[단독] 신혼·청년, 취득세 감면 혜택 3억서 6억으로 늘린다

[단독] 신혼·청년, 취득세 감면 혜택 3억서 6억으로 늘린다, 내년부터 처음 주택 구매하는 신혼부부·34세 이하 청년 대상

www.hankyung.com

정부가 내년부터 생애 첫 주택으로 6억원 이하 아파트를 사는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취득세를 감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처음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에 대해 세금 부담을 완화해 주는 방안을 추진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서울의 주택(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평균 매매가격이 6억원대인 점, 서민 실수요자가 집을 살 때 많이 이용하는 보금자리론의 지원 기준이 6억원인 점 등을 고려했다. 이렇게 되면 6억원 주택에 붙는 취득세 600만원이 300만원으로 줄어든다.

 

지원 대상엔 만 20~34세 청년이 추가될 전망이다. 이 연령대 인구는 지난달 말 기준 928만 명이다. 결혼 5년 이내 부부는 약 270만 명이다. 신혼부부가 전부 34세 이하라고 가정하면 취득세 감면 대상이 658만 명 늘어난다. 정부 관계자는 “취득세 감면 대상을 좀 더 늘릴지는 고민 중”이라고 했다.

 

 

 

지식iN서 뉴스·쇼핑·금융까지…20년간 끊임없는 `세포분열`

지식iN서 뉴스·쇼핑·금융까지…20년간 끊임없는 `세포분열`

 

지식iN서 뉴스·쇼핑·금융까지…20년간 끊임없는 `세포분열` - 매일경제

네이버 영토확장 전략은 1999년 검색사업으로 시작 인접분야로 꾸준히 사업확대 2015년 사내기업 CIC 정착 현재 서치·클로바 등 7개 운영 성장 싹 보이면 자회사 독립 덩치 커져도 빠른 의사결정

www.mk.co.kr

네이버는 1999년 검색 포털 `네이버` 서비스를 토대로 출범한 뒤 검색이라는 본업과 인접한 영역으로 꾸준히 사업을 넓혀왔다. 쇼핑, 웹툰, 클라우드, 금융 등 신성장동력 발굴에는 내부 관련 조직을 분사·독립시켜 성장 속도를 높이는 `세포분열` 전략이 주효했다.

 

네이버는 2015년부터 사내 독립기업 `컴퍼니인컴퍼니(CIC·Company-In-Company)` 제도를 도입해 각 사업부문이 인사·재무 등 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 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독립성 보장으로 의사결정 속도와 사업 실행력을 높여 빠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현재 온라인쇼핑과 금융 영역으로의 확장은 모두 CIC 제도하에서 이뤄졌다.

 

네이버가 지속적인 분사 전략을 구사할 수 있었던 것핵심 서비스인 검색과 밀접하게 연관된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했기 때문이다. 인터넷 플랫폼의 특성상 끊임없이 확장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도태되는 글로벌 무한경쟁 환경도 감안해야 했다.

 

 

코로나 넉달만에…11만명이 기초수급자로 추락

코로나 넉달만에…11만명이 기초수급자로 추락

 

[단독] 코로나 넉달만에…11만명이 기초수급자로 추락 - 매일경제

월소득 53만원이하 기초수급자 올들어 급증…200만명 육박 차상위 계층도 빠르게 늘어 27만 일용직 증발이 결정타 영구적 빈곤 빠져들 가능성 재난지원금에도 생계 타격

www.mk.co.kr

국가로부터 생활비를 지원받는 기초생활자 수급자가 올 들어 지난 5월까지 10만명 늘어났다.

 

정부가 전국민재난지원금 등 재정을 전방위적으로 풀었지만 이들의 생계 추락을 막지 못했다는 얘기다.일시적으로 수급자에 빠진 이들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 영구적 빈곤층으로 추락할 가능성이 크다. 정부 재정부담이 커지는 동시에 빈곤층 증가에 따른 양극화 확대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기초생활수급자중위소득 30~45% 이하 저소득층에게 최저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 주거, 의료, 교육 급여를 나라가 지급하는 제도다. 이 중 생활급여의 경우 2020년 1인 가구 기준으로 53만원이 지급된다. 즉, 한 달에 53만원도 벌지 못하는 국민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수급 기준 경계에 있던 분들이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으면서 수급자가 된 것 같다"

 

"건설일용직 등이 코로나19로 사라진데다 사태가 갈수록 장기화되면서 저소득층이 생계유지를 위한 일을 구하기가 어려워진 영향이 커 보인다"

 

 

美, 홍콩 달러 페그제까지 무력화하나…금융시장 파장 '촉각'

美, 홍콩 달러 페그제까지 무력화하나…금융시장 파장 '촉각'

 

美, 홍콩 달러 페그제까지 무력화하나…금융시장 파장 '촉각'

美, 홍콩 달러 페그제까지 무력화하나…금융시장 파장 '촉각', '금융허브' 홍콩 위상 약화 노려 은행들 달러 매입 제한 추진 보안법 지지 은행들 제재 효과도 홍콩정부 "외환보유액 충분 독자적��

www.hankyung.com

미국 행정부가 홍콩달러 페그(연동)제를 무력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홍콩달러 환율을 달러당 7.8홍콩달러 안팎으로 고정시키는 페그제가 불안정해지면 국제 금융허브로서의 홍콩의 위상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 페그제 폐지는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에 대응하는 미국의 카드 중 하나로 거론돼왔다.

 

홍콩은 1983년 1월부터 환율을 달러당 7.75~7.85홍콩달러로 유지하는 페그제를 시행해왔다. 페그제를 기반으로 해외 기업들은 언제든 환손실 위험을 지지 않고 홍콩달러와 달러를 환전해왔다. 해외 기업과 투자자들이 홍콩을 아시아 거점으로 삼는 큰 원동력이 됐다.

 

페그제가 무너지면 기업과 은행들이 쌓아놨던 홍콩달러를 방출하면서 외환시장에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홍콩으로의 자본 유입이 크게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다. 

 

“5월 말 외환보유액은 4424억달러(약 528조원)로 페그제를 방어하기에 충분하다”

 

“인민은행과의 통화 스와프를 통해 3조달러가 넘는 중국의 외환보유액도 활용할 수 있다”

 

페그제가 무너지면 중국보다 홍콩 은행과 미국 기업들이 더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미국이 중국과의 전면전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페그제 무력화 같은 극단적 조치까지 취하진 않을 것”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