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2차 팬데믹' 공포

 

 

 

 

 

 

10,086,926명, 전세계 `2차 팬데믹` 공포

10,086,926명, 전세계 `2차 팬데믹` 공포

 

10,086,926명, 전세계 `2차 팬데믹` 공포 - 매일경제

코로나 확진 1000만명 돌파 美가 확진·사망 26% 차지 한국, 8일만에 다시 60명대 수도권 교회 집단감염 비상

www.mk.co.kr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서며 2차 글로벌 팬데믹이 현실화하고 있다.

 

28일 국제통계 사이트 월드오미터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008만6926명을 기록했다. 확진자가 1000만명을 넘어선 것은 중국이 지난해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WHO)에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중심으로 정체불명의 폐렴이 발생했다고 보고한 지 179일 만이다.

 

출처:월드오미터

 

국내에서도 최근 해외 유입 증가와 수도권 교회 집단발병 여파로 28일 신규 확진자가 62명을 기록해 8일 만에 다시 60명대로 올라섰다. 

 

코로나19 조기 종식에 대한 낙관론이 사라지며 지난 26일 뉴욕 주요 증시는 일제히 2% 이상 폭락했다. 2차 팬데믹에 따른 재봉쇄 가능성에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2.84%, 2.59% 급락했다.

 

 

 

 

베이비부머 31%는 빈곤층

베이비부머 31%는 빈곤층

 

[단독] 베이비부머 31%는 빈곤층 - 매일경제

베이비부머 사회·경제 특성 1980년대 경제 호황기에 취업 은퇴후 고소득층↓ 저소득층↑ 전문직 줄고 단순 노무직 늘어

www.mk.co.kr

베이비부머는 전후 한국 경제사에서 가장 축복받은 세대다. 이들이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1980년대는 산업화가 완성되고 경제 호황기를 맞아 `취업 걱정`이 없는 시기였다. 1988년 시작된 신도시 건설의 최대 수혜 계층인 베이비부머에게는 요즘 2030세대의 `집 걱정`도 낯선 이야기였다.

 

이들 중 20%가량은 은퇴자인데 빠른 속도로 저소득층에 편입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소득층 비중이 상승하고 고용의 질도 상용직에서 임시·일용직으로 하락하는 현상이 광범위하게 관찰되는 것이다.

 

은퇴 베이비부머의 가구 소득 감소는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2010년 이후 베이비부머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고소득층 비중이 크게 감소하고 저소득층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수도권 베이비부머의 소득분위별 분포 변화를 보면 2006년보다 2018년 소득 1분위와 2분위는 각각 7.4%포인트, 4.0%포인트 증가한 반면, 소득 5분위10.5%포인트 감소했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베이비부머가 은퇴하기 시작하고 은퇴 가구 소득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고소득층 비중이 크게 감소하고 저소득층 비중은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 교수는 "수도권 베이비부머 소득분포 변화는 전체 가구 소득분포 변화보다 크다"며 "빠른 고령화와 경기침체에 더해 은퇴 등 가구의 경제적 변화에 원인이 있다"고 말했다.

 

 

 

 

美, 홍콩보안법 관련자 비자 제한…中 "레드라인 넘으면 무역합의 파기"

美, 홍콩보안법 관련자 비자 제한…中 "레드라인 넘으면 무역합의 파기"

 

美, 홍콩보안법 관련자 비자 제한…中 "레드라인 넘으면 무역합의 파기"

美, 홍콩보안법 관련자 비자 제한…中 "레드라인 넘으면 무역합의 파기", 폼페이오 "자치권 보장해야" '세컨더리 보이콧' 가능성도

www.hankyung.com

미국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심의를 앞두고 홍콩의 자치권 훼손과 인권·자유 침해에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들에 대한 비자 제한 조치를 내놨다. 중국은 “내정 간섭”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1984년 중·영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에서 보장된 홍콩의 고도의 자치권을 훼손하거나,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침해하는 데 책임이 있거나 연루됐다고 여겨지는 전·현직 중국 공산당 관리들의 비자를 제한한다”

 

미국은 중국의 시도가 협정 위반이자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원칙에 어긋난다며 중국에 대한 대응과 함께 홍콩에는 그동안 인정해온 관세·비자 등 특별대우를 박탈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 중국

중국 최고입법기관인 전국인민대표대회는 지난달 홍콩 의회를 거치지 않고 홍콩에 대한 직접 통제를 강화하는 홍콩보안법을 제정하기로 결의했다. 이어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28일부터 홍콩보안법 초안 심의에 들어갔다.

 

“중국은 미국의 잘못된 조치에 결연히 반대한다”

“중국 정부는 중·영 공동선언이 아니라 중국 헌법과 홍콩 기본법에 근거해 홍콩을 통치하며 미국이 개입할 자격과 근거는 없다

 

■ 전망

미·중 교류가 정체된 상황에서 비자 제한 조치의 여파가 크지 않을 것

미국이 비자 제한 대상이 된 중국 관리들과 거래한 은행 등을 제재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에 나설 경우 파급력이 클 것

 

 

 

부동산 대책만 21번…'미신 경제학' 될라

부동산 대책만 21번…'미신 경제학' 될라

 

[한상춘의 국제경제읽기] 부동산 대책만 21번…'미신 경제학' 될라

[한상춘의 국제경제읽기] 부동산 대책만 21번…'미신 경제학' 될라, "집값 잡겠다는 정책 세수 증대 방편 아닌지…" 한상춘 객원논설위원 schan@hankyung.com

www.hankyung.com

문재인 정부 들어 부동산 대책이 무려 21번 나왔다. 행정(내부)과 집행(외부)의 시차를 감안하면 아무리 짧아도 정책 주기가 6개월이라는 점에서 대책이 나와도 너무 많이 나왔다.

 

6·17 부동산 대책은 ‘가장 세다’는 평가를 받는다. 서울 잠실, 대치, 삼성, 청담 등 토지거래허가구역의 집을 매매할 때는 구청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대책까지 포함돼 있다. 

 

이런 6·17 대책이지만,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참패’라는 평가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경기 김포, 파주 등 비규제지역의 집값이 급등하는 풍선 효과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거세다. 서울 강남, 목동, 마포, 상계 등 재건축 단지의 아파트 가격은 평균 1억원 이상 올랐다. 심지어 토지거래허가구역 내 아파트 가격도 상승세다.

 

한국의 부동산 대책이 21번째 반복되는 과정에서 미신 경제학으로 비치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부동산 대책이 서울 강남 등의 집값을 잡기보다 특정 목적을 달성하거나 오히려 세수를 증대하기 위한 방편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