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세 아니라더니.. 종부세 1.6조 더 걷는다

 

 

 

 

 

증세 아니라더니...종부세 1.6조 더 걷는다

증세 아니라더니...종부세 1.6조 더 걷는다

 

증세 아니라더니...종부세 1.6조 더 걷는다

정부 여당이 최근 발표한 세 차례의 종합부동산세 강화 조치로 더 걷게 될 세금이 1조 6,0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정부가 종합부동산세로 거둬들인 세금이 3조원가량인데 3연�

www.sedaily.com

정부 여당이 최근 발표한 세 차례의 종합부동산세 강화 조치로 더 걷게 될 세금이 1조 6,000억원대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지난해 정부가 종합부동산세로 거둬들인 세금이 3조원가량인데 3연속 부동산 대책을 종부세에 집중해 1년 세수의 절반 가량을 더 징세하는 것이다. 정부는 “증세가 아니다”라고 강변하지만 “부동산을 잡는다는 명분으로 세수 확대에 나섰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늘어나는 세수가 천문학적인 금액인데도 기재부는 “이번 개편은 세수 증대 목적이 아니다”라며 증세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특히 전체 주택 소유자(2018년 기준 1,401만명) 중 종부세 대상은 3.6%에 불과해 일반적으로 말하는 ‘보편 증세’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거꾸로 1조6,000억원대에 이르는 세금을 전체 국민의 1%도 안 되는 종부세 납세자가 부담하게 돼 ‘부자 증세’ ‘핀셋 증세’라는 지적은 피하기 어렵게 됐다.

 

정부는 최근 2,000만원이 넘는 상장주식 양도차익에 대해 오는 2023년부터 전면 과세하는 금융세제 개편도 추진하고 있어 증세 논란은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주식 양도차익 전면 과세에 따라 정부는 2조4,000억원 규모의 세수 증대를 예상하고 있다. 양도세 부과로 세수가 늘어나는 만큼 증권거래세를 낮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지만 적잖은 투자자들이 “양도세를 전면 과세하면서 증권거래세는 존치한다”고 반발하며 ‘이중 과세’라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집주인들 매물 거둬들이고 관망…"똘똘한 한 채 선호 더 심화될 것"

집주인들 매물 거둬들이고 관망…"똘똘한 한 채 선호 더 심화될 것"

 

집주인들 매물 거둬들이고 관망…"똘똘한 한 채 선호 더 심화될 것"

집주인들 매물 거둬들이고 관망…"똘똘한 한 채 선호 더 심화될 것", 숨고르기 들어간 부동산 시장 다주택자, 주택 수 줄이더라도 지방→수도권→서울 순 정리할 듯 전세난 더 심각해질 우려도 �

www.hankyung.com

‘7·10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뜨거웠던 서울 부동산시장은 일단 관망세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집주인들은 매물을 거둬들인 뒤 장고에 들어갔고, 매수 대기자들도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눈치보기’ 장세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지만, 세금 중과 유예 기한인 내년 6월까지는 다주택자들이 어떤 식으로든 주택 수를 줄일 가능성이 높다. 다만 매물 정리는 ‘지방→수도권→서울’ 순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즉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이 더 두드러질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양도세 중과 등의 유예 기한인 내년 6월까지 어떤 식으로든 다주택자 매물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조정대상 지역 2주택자 이상 종부세율이 6%로 상향되는 등 세금 부담이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서울에서는 비인기 지역 순으로 정리하고, 강남이나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은 끝까지 갖고 갈 가능성이 높다.

 

다주택자들이 매물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전세난이 더 심각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전월세신고제·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상한제 등 임대차보호 3법은 조만간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넷플릭스>디즈니, 페이팔>BOA…간판기업 다 바뀌었다

넷플릭스>디즈니, 페이팔>BOA…간판기업 다 바뀌었다

 

넷플릭스>디즈니, 페이팔>BOA…간판기업 다 바뀌었다

CNN 방송은 "스톡옵션이 머스크를 세계 최고의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뉴욕 증시에서 넷플릭스의 시가총액은 2413억 달러로 디즈니(2156억 달러)를 크게 앞섰다. 미국의 간��

news.joins.com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49)가 세계 7위의 부자가 됐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90)을 제쳤다.

 

이날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10.78% 상승한 1544.65달러에 마감했다. 주가에 발행 주식수를 곱한 시가총액은 2865억 달러(약 345조원)를 기록했다. 기존에 세계 자동차 업계 시가총액 1위였던 일본 도요타자동차(1999억 달러)를 큰 폭으로 제쳤다.

 

넷플릭스와 디즈니, 페이팔과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도 코로나19 이후 시가총액 역전이 발생한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했다.

 

넷플릭스의 시가총액은 2413억 달러로 디즈니(2156억 달러)를 크게 앞섰다. 코로나19로 집 안에 머물게 된 사람들 덕분에 넷플릭스의 가입자는 지난 1분기에만 1600만 명이 증가했다.

 

미국의 간편결제·송금 업체인 페이팔은 지난 10일 시가총액(2094억 달러)에서 116년 역사의 초대형 상업은행인 BOA(2084억 달러)를 앞섰다.

 

반도체에선 그래픽칩에 강점을 가진 엔비디아인텔을 눌렀다. 이로써 엔비디아는 미국 1위(시가총액)의 반도체 업체가 됐다.

 

한국 증시에선 이른바 ‘BBIG’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BBIG는 바이오·배터리·인터넷·게임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시가총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삼성바이오로직스였다.

 

“코로나19 이후 삶의 방식이 변화하면서 기술적 역량을 갖춘 BBIG 산업이 주목받을 것”

 

개별 기업 가운데 펀더멘털이 튼튼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가 크게 오른 곳도 있다”

 

 

美 하루 확진자 7만명 넘어선 다음날 트럼프도 마스크 썼다

美 하루 확진자 7만명 넘어선 다음날 트럼프도 마스크 썼다

 

美 하루 확진자 7만명 넘어선 다음날 트럼프도 마스크 썼다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상황에서 절대 마스크를 쓰지 않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쓰고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난 4월 3일 마스��

www.fnnews.com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상황에서 절대 마스크를 쓰지 않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마스크를 쓰고 공식 일정을 소화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난 4월 3일 마스크 착용에 관한 자발적 권고를 내린 지 정확히 100일 만이다. 트럼프의 이같은 행보는 미국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마스크 착용을 외면할 수 없어서라는 것이 중론이다.

 

트럼프가 공식석상에서 마스크를 처음으로 착용한 이날의 코로나19 일일 확진자수는 6만1719명 증가했다. 누적 코로나19 확진자수는 335만5646명이다. 세계 1위다. 사망자 수도 732명 늘어난 13만7403명으로 역시 1위다.

 

미국은 전날에도 일일 누적 확진자 수가 7만1787명 증가해 일일 확진자수가 처음으로 7만명을 넘어선 바 있다.

 

지난 몇 개월 간 감소세를 보이던 사망자도 다시 빠르게 늘고 있다. 앨라배마·애리조나·플로리다·미시시피·노스캐롤라이나·사우스다코타·텍사스·테네시 주 등 총 8개주의 일일 사망자 수가 이번 주 최다 기록을 세웠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