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간의 `깜짝 연휴`…내수 회복 도움될까

 

 

 

사흘간의 `깜짝 연휴`…내수 회복 도움될까

사흘간의 `깜짝 연휴`…내수 회복 도움될까

 

사흘간의 `깜짝 연휴`…내수 회복 도움될까 - 매일경제

8월 17일 임시공휴일 검토 재난지원금 지급 후 소비 진작 생활방역 체제서 회복세 유지 현대경제硏 "경제효과 1.3조"

www.mk.co.kr

정세균 국무총리가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려는 것은 최근의 내수경기 반등세를 최대한 이어나가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극심한 침체에 빠졌던 내수경기는 생활방역 전환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정책효과가 나타난 뒤 되살아나는 모습이다. 그러나 긴급재난지원금이 전부 소진(8월 31일 사용기간 종료)되고, 미국·유럽 등 서구권 확산세가 지속되는 데 따른 글로벌 침체 우려가 이어지며 국내 소비도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더욱이 올해는 법정공휴일이 주말과 겹치는 일이 반복되며 임시공휴일 지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정부 안팎에서 꾸준히 제기됐다. 6월 6일 현충일이 토요일이었으며, 8월 15일 광복절도 토요일인 탓에 여름 중 공휴일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정 총리 제안대로 8월 1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 주말인 15~16일에 이어 3일짜리 연휴가 생기게 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15년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경제효과가 1조3000억원에 달한다고 추산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현대경제연구원은 연휴 기간 해외여행이 늘어나며 외국으로 유출되는 부가가치가 7000억원 규모라고 계산했는데,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것을 감안하면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한 경제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는 이번해는 여름휴가 없이 보내는 한해가 될꺼 같네요. 쉽게 어디 가기도 힘든 상황이고 회사의 형편도 생각보단 영향이 있어서 쉽게 결정하기가 힘드네요. 임시 공휴일이 생기면 조금 집에서 편안하게 보낼수 있을꺼 같긴하네요. 

 

 

 

韓 유례없이 빠른 부채비율 증가…정부부채 1분기 이미 41%

韓 유례없이 빠른 부채비율 증가…정부부채 1분기 이미 41%

 

韓 유례없이 빠른 부채비율 증가…정부부채 1분기 이미 41% - 매일경제

총부채, GDP의 3.3배 기업부문 대출 7.4%P 급증 항공업·도소매업 크게 늘어 가계대출은 `돈 빌려 집 장만` 17조중 15조가 주택담보대출

www.mk.co.kr

세계 주요 금융기관 450곳이 회원으로 가입된 국제금융협회(IIF)가 국제결제은행(BIS)과 각국 자료를 기반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의 가계, 비금융기업, 정부, 금융 부문의 GDP 대비 부채 비율을 합친 숫자는 336.4%지난해 1분기(315.1%) 보다 21.3%포인트 상승했다. 증가 속도로 따지면 싱가포르(34.5%포인트), 홍콩(33.4%포인트), 칠레(30.1%포인트), 일본(24.8%포인트)에 이어 다섯째로 빨랐다.

 

경제 부문별 GDP 대비 부채 비율 합계의 평균은 지난해 1분기 318.5%에서 331.4%로 상승했다. 올 1분기 기준으로 한국의 경제 규모 대비 빚(336.4%)은 글로벌 평균(331.4%)을 뛰어넘었다. 불과 1년 사이에 한국이 전 세계 국가들과 비교해서 부채 비율이 악화된 것이다.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한국경제학회장)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부채 비율이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문제는 그 속도가 너무 가파르다는 것"이라며 "부채 비율의 급속한 악화는 국가 대외신인도 하락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결국 후대가 갚아야 할 빚이 폭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올해 1분기 부문별 기준으로 보면 가계 부문의 부채 비율97.9%로 5.8%포인트 늘었으며, 비금융법인(기업) 부문104.6%로 7.4%포인트 급증했다. 정부 부문과 금융 부문에서도 가계와 기업에 자금을 지원을 늘린 영향이 나타나 각각 부채 비율이 41.4%, 92.5%로 2.0%포인트, 6.1%포인트 상승했다.

기업 부채 증가코로나19로 타격이 컸던 업종에서 주로 나타났다. 한은은 6월 말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항공, 도·소매업, 음식숙박업의 대출이 크게 늘어 우려를 낳았다"며 "이들 산업의 올해 1분기 말 금융기관 기업대출은 작년 1분기 말에 비해 68%, 11%, 10.8%씩 늘었다"고 밝혔다.

가계 부채의 증가를 두고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더해 지난해 말부터 급증한 주택담보대출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은행의 올해 1분기 가계신용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가계대출 잔액은 1522조원으로 전 분기 말보다 17조원 늘었는데 주택담보대출 증가액만 15조원에 달했다. 코로나19로 경제가 휘청이는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서 집값이 계속 오를 것이라는 기대심리와 불안감이 확산됐다. 이들 중 상당수가 돈을 빌려 집을 장만하려고 나섰고 이 같은 행동이 주택담보대출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부채의 증가속도가 늘어난거 같습니다. 기업은 매출의 감소로 인해 가계는 주택담보대출을 통해서 늘어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상황속에서 불안감이 생겨 빛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절세상담 왔다 이혼상담” 가족해체 부르는 세금폭탄

“절세상담 왔다 이혼상담” 가족해체 부르는 세금폭탄

 

“절세상담 왔다 이혼상담” 가족해체 부르는 세금폭탄

15억 상당의 서울 아파트 두 채를 보유한 부부가 이혼 얘기까지 나온 데는 52% 양도소득세 중과세율이 결정적이었다. ‘시세차익의 절반을 세금으로 내느니 이혼해 1가구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

news.joins.com

주택 투기를 막기 위한 정부의 과세 칼날이 엉뚱하게도 ‘가족 해체’의 불씨가 되고 있다. 세법상 거주자와 배우자, 그리고 자녀가 동일한 주소에서 살면 하나의 세대로 구분한다. 집을 여러 채 보유한 가족이 ‘한집’에 살면 보유세는 물론 양도소득세 중과로 세금 부담이 확 커진다. 이 때문에 세금 폭탄을 피하기 위해 가족이 뿔뿔이 흩어지는 일이 나타나고 있다.

상담 사례처럼 다주택자인 부부가 갈라서면 주택 관련 세금에 미치는 영향이 클까. 남편 A씨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한강아파트(전용면적 76㎡)를, 아내 B씨는 서울 종로구 홍파동 경희궁자이2단지(전용 84㎡)를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A씨 부부의 내년 전체 보유세는 1366만원으로 올해(905만원)보다 50% 오른다. 양경섭  온세그룹 세무사가 7·10대책에 따른 종합부동산세 세율 인상과 내년 공시가격이 10% 상승할 것으로 가정해 모의 계산(시뮬레이션)한 결과다.

 


보유세에 대한 이야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네요. 30세 미만 자녀의 경우 미혼일 경우 집을 가지고 있으면 부모님 세대와 같이 살고 있지 않아도 합산되어 보유세 부담이 증가되는데요. 이번에는 보유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혼을 하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군요. 같이 살면 세금이 더 많이 부과되니 세금을 줄이기 위해 위장이혼을 하는거겠지요. 씁쓸한 이야기이네요. 

 

 

 

"집주인도 국민이다"…'세금 폭탄' 부동산 정책에 민심 폭발

"집주인도 국민이다"…'세금 폭탄' 부동산 정책에 민심 폭발

 

"집주인도 국민이다"…'세금 폭탄' 부동산 정책에 민심 폭발

대출규제와 세금 강화 등을 골자로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항의하는 집회가 18일 시민단체 주도로 열렸다. 이들은 "임차인만 국민이냐 임대인도 국민이다. 정부를 믿고 주택 임대, 돌아�

www.newdaily.co.kr

대출규제와 세금 강화 등을 골자로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항의하는 집회가 18일 시민단체 주도로 열렸다. 이들은 "임차인만 국민이냐 임대인도 국민이다. 정부를 믿고 주택 임대, 돌아온 것은 세금폭탄 뿐"이라며 정부 정책에 항의했다.

 

'6·17 규제 소급적용 피해자 구제를 위한 시민모임' 과 '7·10취득세 소급적용 피해자 모임' 등은 서울 종로구 예금보험공사 앞에서 18일 부동산 대책에 대해 항의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6·17대책과 7·10 대책 등 정부의 부동산 대책과 임대차 3법의 소급적용에 대한 피해를 주장하기 위한 집회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일반 서민인 임대사업자와 다주택자를 정부가 범죄자로 만들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집회에서 사회를 맡은 이형오 씨는 "다주택 1주택 무주택자가 모두 무분별한 규제의 피해자가 된 상황이다. 우리가 내는 것은 세금이 아닌 벌금"이라고 성토했다.   

 

집회에서는 참가자들이 신발을 던지며 정부 정책에 항의하는 순서도 있었다. 이는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신발을 던졌던 50대 남성 정 모씨에게 경찰이 다음날 구속영장을 신청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정씨는 19일 구속여부가 결정된다.

 


주말에 부동산 정책을 항의하는 집회가 열렸네요. 쉽게 잠잠해지지 않을꺼 같습니다. 이번 대책으로 주택을 가진 사람, 주택을 가지지 않은 사람 모두다 피해를 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정부의 목소리도 다른 의견을 내고 있어서 어떻게 흘러갈지 의문이 생기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