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에서 관악, 서부선 경전철 2028년에 달린다. 

 

 

 

서부선 2028년에 달린다…응암·가재울 아파트 들썩

서부선 2028년에 달린다…응암·가재울 아파트 들썩

 

서부선 2028년에 달린다…응암·가재울 아파트 들썩 - 매일경제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 은평에서 관악까지 22분 소요 신촌~여의도는 5분이면 이동 교통 소외 서북·서남권에 호재 응암동 백련산힐스테이트 등 새절역 인근 아파트 호가 `쑥` 가재울 뉴타운·관악�

www.mk.co.kr

서울 서북권과 서남권을 잇는 서부선 경전철 건설사업이 경제성을 판단하는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며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서부선은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동작구, 영등포구, 관악구 등 6개 자치구 교통 소외 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서울시 교통계획에 포함된 지 무려 20년 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2017년 3월 서울시가 KDI에 민자적격성 조사를 의뢰한 뒤에도 3년3개월이나 소요됐다. 서울시는 민자적격성 통과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조사 기간 중 확정된 철도계획(GTX B노선 등)을 수요예측에 추가 반영하는 등 각별히 공을 들였다. KDI에 따르면 서울 서부선 사업의 B/C(비용 대비 편익)값은 1.05점을 기록해 기준치인 1점을 간신히 넘겼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3자 제안공고를 내는 등 행정절차를 마친 뒤 2023년 착공해 2028년 노선을 개통한다는 목표다.

 

서부선은 강남·북을 연결하는 최초의 경전철인 데다 신촌·여의도 등 상업·업무 중심지를 통과하며 서울 지하철 1·2·6·7·9호선과도 환승이 가능해 일반 지하철 못지않은 교통 여건 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평가다. 현재 새절역(6호선)에서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이동할 때 지하철을 한 번 환승해야 해 약 36분이 소요되지만, 서부선이 들어서면 환승 없이 약 22분 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서부선 경전철이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를 했네요. 서부선은 은평구 새절역(6호선)에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연장 16.15km, 16개 정거장으로 건설되는데요. 이번 민자적격성 조사 통과로 서북권과 서남권의 지역균형발전에도 좋은 영향을 줄 꺼 같네요. 

 

 

전기차 '팀코리아'…정의선 주도 배터리 동맹, 삼성·LG·SK로 확장

전기차 '팀코리아'…정의선 주도 배터리 동맹, 삼성·LG·SK로 확장

 

전기차 '팀코리아'…정의선 주도 배터리 동맹, 삼성·LG·SK로 확장

전기차 '팀코리아'…정의선 주도 배터리 동맹, 삼성·LG·SK로 확장, 정의선-구광모 '전기차 배터리 첫 회동' 영역 넓히는 韓 전기차 동맹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경영진과 오창 LG화학 방문 구��

www.hankyung.com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2일 만나 미래 전기자동차 배터리 분야의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LG 측은 장수명 배터리(수명이 긴 배터리)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주행 성능이 뛰어난 리튬황 배터리, 더 안정적인 전고체 배터리 등 개발 중인 미래형 배터리를 집중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그룹 경영진은 배터리 분야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미 코나일렉트릭 등 친환경차에 LG화학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두 그룹은 합작법인 설립을 포함, 협력 범위를 더 넓히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 경영진은 오창공장 생산 라인과 선행 개발 현장을 둘러봤다.

 

삼성 현대차 SK LG 등 국내 4대 그룹 총수가 전기차 배터리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미래형 배터리와 관련된 일이라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나서고 있다. 22일 정 수석부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충북 청주에 있는 LG화학 오창공장에서 만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두 사람은 3시간가량 전기차 및 배터리산업에 대해 논의했다. 오찬도 함께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이번에도 양 회사 실무진이 총수들의 회동을 제안했고, 정 수석부회장과 구 회장은 흔쾌히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와 배터리는 몇 안되는 제조업 분야의 미래 먹거리”라며 “이 시장을 놓치면 안 된다는 절박함에 총수들이 직접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제 전기차의 시대가 오려는거 같습니다. 정부도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 했었는데요.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서 12.9조원, 13.3만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었는데요. 그에 맞춰 우리나라 대기업도 친환경에 눈을 뜬거 같네요. 향후 전기나 수소사업이 발전할 가능성이 보이는거 같습니다. 

 

 

"수도권 규제 풀어 리쇼어링 촉진"…민주 의원들 법안 발의 봇물

"수도권 규제 풀어 리쇼어링 촉진"…민주 의원들 법안 발의 봇물

 

"수도권 규제 풀어 리쇼어링 촉진"…민주 의원들 법안 발의 봇물

"수도권 규제 풀어 리쇼어링 촉진"…민주 의원들 법안 발의 봇물, 접경지 지역구 정성호·이광재 "경기·강원에 기업도시 만들자"

www.hankyung.com

더불어민주당이 리쇼어링(해외 진출 기업의 본국 회귀) 촉진을 위한 법안을 줄지어 내고 있다. 리쇼어링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위기를 타개할 ‘카드’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윤후덕 의원 : 북한 접경지역에 산업단지를 개발하면 부담금을 면제하는 내용의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 경기도와 강원도 등 수도권 인근 지역에 리쇼어링이 확대될 것을 기대

 

어기구 의원 : 해외진출 기업 국내 복귀 지원법 개정안

▶ 정부의 지원을 받게 되는 리쇼어링 기업과 관련한 사업 계속 요건 등 완화하는 내용

 

소병훈 의원 :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안

▶ 수도권 내 자연보전권역 일부를 대상으로 규제를 완화해 리쇼어링 기업들의 입주를 촉진


외국에 나가 있는 기업을 불러들이는데 좀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쉽습니다. 세제혜택이나 부담금을 보완해줘도 임금으로 들어올까 쉽긴하지만, 불러드릴수 있다면 지역사회 발전 및 일자리에 대한 고민을 한시름 덜 수 있겠지요. 일자리가 수도권에 몰려있다보니 국토균형발전을 고려해야 하는 정부의 입장에서는 고민이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집 살 때 3억 이하였다면 3억 넘어도 전세대출 규제 안한다

집 살 때 3억 이하였다면 3억 넘어도 전세대출 규제 안한다

 

집 살 때 3억 이하였다면 3억 넘어도 전세대출 규제 안한다

규제 시행일 전에 전세대출을 받았는데 시행일 이후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에도 대출을 즉시 회수하지 않는다. 금융위에 따르면 집을 살 때 3억원 이하였지만 향후 가격 상승으로 3억�

news.joins.com

집을 사는 시점에 3억원 이하였지만 향후 가격 상승으로 3억원을 초과한 경우는 강화된 전세대출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규제 시행일 전에 전세대출을 받았는데 시행일 이후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에도 대출을 즉시 회수하지 않는다. 다만 만기 연장은 제한한다.

 

금융위에 따르면 집을 살 때 3억원 이하였지만 향후 가격 상승으로 3억원을 초과한 경우는 규제 대상이 아니다. 상속받은 경우도 ‘구입’한 것이 아닌 만큼 규제 대상이 아니다. 규제 시점은 시행일(주택금융공사·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규정 개정 거쳐 7월 중순 예정) 기준, 대상은 아파트(빌라 등은 제외) 기준이라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시행일 전에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분양권이나 입주권 등)한 경우라면 전세대출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다.

 

금융위 관계자는 “시행일 전에 전세대출을 이용하고 있는데 시행일 이후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한 경우는 즉시 회수 대상이 아니다”라며 “다만 현재 대출의 만기 연장은 제한하는데 이는 만기 후에는 구매한 아파트에 실거주하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시행일 이후 전세대출을 받은 뒤 아파트 분양권이나 입주권을 구입한 경우에도 대출을 즉시 회수하진 않는다. 구입 시점을 아파트 소유권 취득 시점(등기 이전 완료일)으로 보기 때문이다. 다만 등기가 끝나면 실제로 입주해야 한다.

 

이번 규제의 예외는 지난해 12·16대책의 예외 조치와 같다. ①직장 이동, 자녀 교육, 부모 봉양, 요양·치료, 학교폭력 피해 등 실수요로 ②구입 아파트 소재 특별시·광역시를 벗어나 전세 주택을 얻는 경우로 ③구입아파트·전세주택 모두에서 세대원 실제 거주해야만 전세대출을 허용한다. ①~③ 모두 충족해야 한다. 사실상 지방으로 전근 발령을 받아 전셋집을 구하는 경우 정도만 예외 대상이다.


어제 국토부에 6.17대책의 전세대출 제한 관련 설명에 관한 보도문에 배포되었더군요. 전세대출에 대한 규제책에 대한 설명인데요. 요점은 집을 사서 전세로 주고, 또 다른 전세를 얻어 이사하는 패턴을 활용할 길이 사실상 막혔다는 의미로 보여집니다. 지금은 들어가서 살수 없지만 전세를 주고 조금 돈을 더 모아서 들어가서 살아야겠다는 그런 패턴이 없어진 것이지요. 일종의 몸테크가 막혔다고 보여집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